네이버 검색 개편 블로그는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네이버 검색 개편TECHNOLOGY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해요. 블로그를 취미로 하는 사람은 네이버 검색이 어떻게 바뀌던 상관이 없는데요.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거나 블로그에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같은 CPC 광고를 달아 수입을 올리는 블로거들에게는 국내 최대 포탈사이트인 네이버의 정책이 바뀌는 거에 엄청난 관심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어요. 블로그에 제 아무리 좋은 글을 올려도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일단 방문객수가 떨어지니까요.
[ads-on1]

スポンサーリンク

네이버 검색 개편

예를들어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가 블로그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하려 할때 블로그에 방문객이 없다면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어요.
그저 혼자서 벽보고 ‘우리집은 맛집이다!!!’를 외치는 것과 다를바 없어요.
그동안 네이버 검색 서비스가 바뀔때 마다 많은 블로거들이 웃고, 울고 했었는데요.
네이버가 이번에는 아주 크게 검색을 개편하려고 한다고 해요.
네이버 검색 서비스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 두어야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것같아요.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인 네이버 검색 서비스가 대대적 개편을 예고 했어요.
사용자가 많은 우수한 외부 웹페이지를 우선 보여주는 방향으로 검색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하는데요.

기존 네이버 검색 결과

그동안 사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지식iN,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카페 위주로 검색결과를 보여 주었어요.
네이버 자체 서비스를 위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다 보니 네이버 검색에는 광고와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로 인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한것도 사실이에요.
그러다 보니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1위에 걸맞지 않게 광고를 제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기 시작했구요.
네이버의 검색 정책으로 인해서 그동안 사용자들이 불만을 토로했었지만 점유율 1위의 업체이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 또는 습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블로거들이나 마케터들은 버릴 수 없었어요.

이전 검색 결과

검색결과 화면을 보면 알다시피 블로그 검색 결과에 상위에 노출되는 대부분의 블로그가 네이버블로그, 즉 네이버가 서비스하는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정보만을 보여주고 있어요.
외부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정보들은 검색결과에 노출이 쉽게 되지 않는 구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보다는 홍보, 광고위주의 정보만 먼저 보게 되었던거죠.
이번 네이버 검색 개편 방향은 사용자가 많은 우수한 외부 웹페이지를 우선 보여주는 방향으로 검색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하는데 대단히 반가운 변화일 수 있어요.
구글의 장점은 외부 웹문서들에게 개방되어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검색결과에 반영해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보다는 좋은 정보 위주로 사용자가 정보를 얻게되는 구조인점이죠.
그동안 폐쇄적 서비스라고 지적 받아오던 네이버가 외부 웹문서도 적극적으로 수집을 하고 검색결과에 반영 한다면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기대 할 수 있을것 같아요.
검색엔진의 좋고 나쁨은 얼만큼 이용빈도가 높고 좋은 내용이 담긴 외부 웹페이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에요.
검색 사업자의 경쟁력은 좋은 정보를 잘 골라서 많이 보여주는것이니까요.
구글은 그동안 공신력 있는 정부기관과 대학연구소 등 외부 사이트 검색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는데요.

네이버 검색 개편 방향

네이버 역시 구글 처럼 방향을 잡았다고 하네요.
구글은 최대한 많은 정보를 노출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찾도록 유도하고, 이런 방식으로 구글 검색에 의존하는 광고주로부터 더 많은 광고비를 가져갈 수 있는 수익 구조를 만들어 돈을 벌고 있는데요.
구글은 500억달러(약 51조원) 이상을 유료 광고 클릭 수익으로 올릴 것이라고 해요.
네이버도 역시 검색 시장 장악력을 높여 광고 수익을 올리려는 것일거에요.
네이버가 그간 보여온 행보를 보더라도 수익에 치중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 왔으니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저처럼 외부 블로그를 이용해 블로깅을 하는 블로거들은 그동안 차별아닌 차별을 네이버에서 받아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데요.
과연 외부 웹문서 수집과 노출을 개방한다는 네이버의 이번 개편에 조금은 희망을 가져도 될까요?
얼마전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서비스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인데요.
구글의 웹마스트터 도구와 같은 기능을 하는 서비스에요. 외부 블로그가 그동안 간혹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본격적으로 개편이 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서 웹사이트로의 등록과 검색노출을 시도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일것같아요.
외부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던 블로거들은 그동안 네이버의 검색 유입이 없으면 그냥 포기하고 구글이나 다음에 기대야 했었는데요.
이제는 포기하지말고 웹문서 등록을 목표로 양질의 포스팅을 한다면 네이버 검색 결과에도 기대를 해볼 수 있을듯 해요.
물론 네이버의 개편이 어떻게 바뀔런지는 개편이 시작되고 나서도 계속 두고 봐야 하겠지만요.
그래도 지금의 상황보다는 나아지리라는 기대를 가지면서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겠어요.

スポンサーリンク
スポンサーリンク
TECHNOLOGY
공유하기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 BLOG